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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

재활치료

소아작업치료

아이들의 꿈과 행복을 키워드립니다.

발달과정 중인 뇌의 손상으로 인하여 팔, 다리 운동의 마비나 약화 및 협응 운동장애 등의 기능장애, 감각-지능-정서장애, 언어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는 아동을 조기 치료하여 장애를 예방하거나 장애 정도를 감소시키며 일상생활과 연결하여 기능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각 아동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작업(Occupation)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아동이 속한 문화, 연령에 맞게 관리하고, 이에 따른 작업을 만족하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동과 부모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경험, 학습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뇌성마비, 염색체 이상질환, 발달장애, 선천성 뇌기형에 의한 운동발달 지연, 언어발달 지연 아동에 대하여 전문화된 작업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대상
  • 신경계질환 :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전반적 발달지연, 발달지연, 정신지체, 학습장애, 감각통합장애 등
  • 근골격계질환 : 수부손상, 절단, 근육병, 말초신경손상 등
  • 기타 질환 : 신드롬, 대사장애, 불안장애, 심리적 장애 등
치료평가
  • 발달평가, 일상생활수행능력 평가, 손기능 평가, 인지 평가, 시지각 발달평가, 감각통합 평가, 실행증 평가 등이 시행됩니다.
치료방법
일상생활동작치료
일상생활동작치료 일상생활동작치료
일상생활과 관련된 먹기, 옷 입고 벗기, 씻기, 꾸미기, 화장실 이용하기, 이동하는 방법 등 현재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따라 스스로 또는 보호자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자세교정 및 손사용 훈련
자세교정 및 손사용 훈련 자세교정 및 손사용 훈련
현재 아동이 가지고 있는 기능에 맞추어 적합한 과제를 통하여 큰 근육군과 작은 근육군의 적절한 조절을 통하여 자세 교정을 시행하고 과제에 맞는 손사용을 만들어 주는 훈련을 시행합니다.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
아동이 살아가는 가정, 어린이집, 학교나 사회 생활등에 지장을 주는 감각조절과 실행증 평가 후 아동에게 스스로 EH는 보호자의 도움으로 감각조절 및 통합을 할 수 있는 치료 환경의 제공을 통하여 아동이 속한 집단에서 학습과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치료 및 훈련합니다.
지각 및 인지 훈련
지각 및 인지 훈련
아동의 학습에 있어 중요한 지각과 인지에 대하여 평가 후 연령에 맞는 적합한 과제 수행으로 지각과 인지 훈련을 시행하고 집중력과 기억력 등을 향상하기 위해 전산화 인지 프로그램(COM-COG) 를 사용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섭식 및 구강치료
침을리는 아이, 씹지 못하는 아이, 삼키지 못하는 아이, 구강이 예민해서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기능을 저해시키는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기능 향상을 위해 감각자극, 전기자극기계(VITAL-STIM) 치료를 병행하여 가능하도록 하며 계속적인 치료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보호자 교육을 시행합니다.